노리개는 저고리고름이나 치마허리에 차는 부녀자들의 장신구이다. 조선시대 여성의 장신구는 이전 시대에 많이 애용하던 목걸이나 귀걸이가 쇠퇴하고 대신 노리개가 다양하게 발달했다. 띠돈과 끈 및 주체가 되는 패물·매듭·술로 구성된다. 패물의 개수에 따라 한 개로 된 단작 노리개, 세 개가 한 벌로 된 삼작노리개가 있다. 금·은·백옥·비취옥·금패·산호 등의 재료를 사용한다. 다채로운 색상과 귀한 패물을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와 문양을 표현한 노리개는 단조로운 우리나라 의상에 화려하고도 섬세한 미를 더해준다. 궁중에서부터 평민에 이르기까지 애용되었던 장신구이다. 여기서는 삼작노리개 즉 대삼작노리개를 소개하겠습니다.
궁중에서도 노리개는 여성의 지위를 표시하는 중요한 장신구 역할을 했다. 종친의 부녀자나 양반 부인은 머리에 첩지(머리를 고정하기 위해 착용하던 머리 장식)를 하고 노리개를 차야 궁중에 출입할 수 있었다. 궁녀는 관례를 치르는 날만 노리개 패용을 허락받았다.
이처럼 궁에서 노리개를 찬다는 것은 곧 여성이 자신의 품격과 지위를 내보인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므로 지위에 따라 노리개의 모습이 달라지는 것은 자연스런 일이었다.
대삼작 노리개
세 개의 노리개가 한 벌이 되게 만든 것이 삼작노리개다. 금·은·옥석·보패의 진귀함과 크기·규모에 따라서 대삼작노리개·중삼작노리개·소삼작노리개로 구분된다. 대삼작노리개는 삼작노리개 가운데 가장 호화롭고 큰 것으로 주로 궁중에서 사용됐다.
왕비와 세자빈, 정일품 품계를 받은 내·외명부 또는 공주, 옹주와 왕자 군부인 정도로 사용이 제한됐다. 다만 특별히 궁중에서 가례(嘉禮)·탄일(誕日) 등 특별한 축의 일이 있을 때는 참례하는 부인도 삼작노리개 패용이 허가되었다.
대삼작 노리개의 의미
대삼작노리개는 왼쪽부터 붉은색-흰색-남색의 장식술을 내리고, 각각 백옥의 쌍나비와 손바닥보다 큰 붉은 산호, 그리고 밀화(호박)로 주체부를 장식했으며, 낙지발술의 가닥마다 끝에 금사를 둘러 마무리했다. 세 개의 노리개는 옥으로 된 띠돈으로 하나로 묶었다. 옥제 띠돈에는 희자문(囍字文)이 양각돼 있다. 즐거움을 나타내는 희(喜)자가 두 개인 쌍희(囍)는 부부가 서로 즐거움을 나눈다는 의미로 쓰인다.
이처럼 대삼작노리개는 섬세하고 다채로우며 호화로운 장신구입니다. 그 안에 담긴 의미를 되새기며 대삼작노리개는 부부의 화합과 금슬, 백사여의(百事如意), 불로장생 등을 염원하는 옛 여인들의 마음이 담겨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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