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역린! 논어 중용 23장

by 달러박스 2023. 2. 3.
반응형

 

 
역린
인시(寅時) 정각(오전 3시) ‘과인은 사도세자의 아들이다’. 정조 1년, 끊임없는 암살 위협에 시달리며 밤에도 잠을 이루지 못하는 정조(현빈). 정조가 가장 신임하는 신하 상책(정재영)은 그의 곁을 밤낮으로 그림자처럼 지킨다. 인시(寅時) 반각(오전 4시) 날이 밝아오자 할마마마 정순왕후에게 아침 문안인사를 위해 대왕대비전으로 향하는 정조. 왕의 호위를 담당하는 금위영 대장 홍국영(박성웅)과 상책이 그의 뒤를 따른다. 묘시(卯時) 정각(오전 5시) ‘주상이 다치면 내가 강녕하지 않아요’. 노론 최고의 수장인 정순왕후(한지민)는 넌지시 자신의 야심을 밝히며 정조에게 경고한다. 묘시(卯時) 반각(오전 6시) 정조의 처소 존현각에는 세답방 나인 월혜(정은채)가 의복을 수거하기 위해 다녀가고, 정조의 어머니 혜경궁(김성령)이 찾아와 ‘지난 밤 꿈자리가 흉했다’며 아들의 안위를 걱정한다. 진시(辰時) 육각(오전 8시 30분) 한편 궐 밖, 조선 최고의 실력을 지닌 살수(조정석)는 오늘 밤 왕의 목을 따오라는 광백(조재현)의 암살 의뢰를 받게 되는데… 왕의 암살을 둘러싸고 살아야 하는 자, 죽여야 하는 자, 살려야 하는 자들의 엇갈린 운명의 24시가 시작된다!
평점
7.3 (2014.04.30 개봉)
감독
이재규
출연
현빈, 정재영, 조정석, 조재현, 한지민, 김성령, 박성웅, 정은채, 송영창, 이도경, 서이숙, 손민석, 안상태, 이다인, 이도군, 김민재, 김대명, 유은미, 성유빈, 천보근, 구승현, 요엘 리, 이새로미, 김정수, 이언정, 주한, 정원창, 이성우, 김유주, 한철우, 김주완, 강신하, 박재철, 윤종구

다모. 패션 70's. 베토벤 바이러스 등을 연출했던 유명 TV 드라마 연출가인 이재규 감독의 영화 입문작이자 군 전역 이후  현빈의 스크린 복귀작이며, 여타 판타지 사극과는 다르게 조선의 22대 왕인 정조와 그를 둘러싼 암살 음모를 다룬 정통 사극이다.

현빈은 정조 역을 통해 연기 인생 최초로 사극에 도전했다. 동년 1월 21일에 티저가 공개되어 화제를 모았는데 작중 등장하는 조선의 궁궐은 사실 만월대 재현 세트다.

역린이란 <逆鱗> 거스를 역, 비늘 린

 
현빈
직업
영화배우, 탤런트
소속
VAST엔터테인먼트
사이트
공식사이트

 

임금의 분노《용의 턱 아래에 난 비늘을 건드리면 죽임을 당한다는 전설에서 나온 말》이다.

용의 몸에 붙어 있는 81개 비늘 들 중 딱 하나, 목 아래에 거꾸로 붙어 있다고 하는 비늘이다. 이 비늘을 건드리면 용이 날뛴다고 하는 일종의 급소이다.

유래는 중국 춘추전국시대 법가사상서 한비자 중 역린지화(逆鱗之禍)의 고사이다. 여기서 용은 나라의 왕이나 직장 상사 같이 전권이 있는 사람을 의미하며, 그 사람의 눈에 들어서 실세가 되면 올라탈 수 있는 것이다.역린이란 단어의 의미는 많이 확장되어 윗사람의 약점을, 혹은 윗사람이 누구에게도 양보할 수 없는 권한을 뜻한다.

역린이란 말 뜻 자체가 용이 들어간 단어가 그렇듯이 상위 계급자를 전제하기 때문이다. 당장 조선의 왕이 입는 옷에 용이 수놓아져 있고 왕의 얼굴을 용안이라 부른다. 하지만 점점 의미가 확장되다 보니 이제는 윗사람이란 의미는 거의 퇴색되고 동등, 또는 하등한 지위이더라도 건드려서는 안 될 것을 건드리는 경우에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역린은 용의 약점 부위이며 누군가 이 역린을 건드리면 용은 그 역린을 건드린 사람을 지구 끝까지라도 쫓아가서 반드시 죽인다고 한다. 역린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에서 착안해 거꾸로 자란 비늘이 일종의 내성발톱이라서 건드리면 미친 듯이 아프기 때문에 용의 분노를 사게 된다는 농담도 있다.

역사적으로도 군왕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개혁 정치를 추진하다가도 민감한 사항에까지 칼을 들이대는바람에 왕의 분노를 사게 되어 결국 비명에 간 개혁가가 한 둘이 아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조광조이다.

역린의 가장 인상적인 대목은

논어 <중용23장>

其次(기차)는 致曲 曲能有誠(치곡 곡능유성)이니

誠則形(성즉형)하고

形則著(형즉저)하고

著則明(저즉명)하고

明則動(명즉동)하고

動則變(동즉변)하고 變則化(변즉화)니

唯天下至誠(유천하지성)이아 爲能化(위능화)니라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배어 나오고

겉으로 드러나면 이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감동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면 못 이룰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줄리아 로버츠<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줄리아 로버츠<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인생에 한번쯤은 용기가 필요하다?! 딱 일년! 신나게 먹고, 뜨겁게 기도하고, 자유롭게 사랑하라! 안정적인 직장, 번듯한 남편, 맨해튼의 아파트까지 모든 것이 완벽해

dollarbox.tistory.com

조선시대 왕의 식사 . 하루 다섯끼

 

조선시대 왕의 식사 . 하루 다섯끼

조선 시대 왕은 하루 식사 횟수는 다섯 번입니다. 조선 시대에 왕은 하루에 다섯 번쯤 수라상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수라'란 임금에게 올리는 밥을 높여 부르는 말입니다. 왕은 새벽에 일어나면

dollar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