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정월 대보름의 유래와 음식

by 달러박스 2023. 2. 2.
반응형

2024년은 2월 24일이 음력으로 1월 15일로 정월대보름입니다.

오곡밥-부럼

정월대보름

정월 (正月)은 음력으로 한 해의 첫째 달. 일월을 의미하는 달이다. 정월대보름은 한 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로서 그 해를 설계하는 달이다. 율력서에 의하면 "정월은 천지인 (天地人) 삼자가  합일하고 사람을 받들어 일을 이루며, 모든 부족이 하늘의 뜻에 따라 화합하는 달"이라고 한다.

정월대보름의 유래

정월의 절일로는 설과 대보름이 있다. 전통적으로  대보름을 설처럼 여기기도 하였다.

조선 후기에 간행된《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 의하면 대보름에도 섣달 그믐날의  풍속과 같이 온 집안에 등불을 켜 놓고 밤을 새운다는 기록이 있다.

한편 중국에서는 한나라 때부터 대보름을 8대 축일의 하나로 중요하게 여겼던 명절이었다. 또한 일본에서도 대보름을 소정월(小 正月)이라 하여 신년의 기점으로 생각하기도 하였다. 이는 대보름날을 신년으로 삼았던 오랜 역법의 잔존으로 보이며,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대보름의 풍속은 농경을 기본으로 하였던 고대사회로부터 풍농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정월 대보름날을 한자어로는 '상원(上元)'이라고 한다. 상원은 도가(道家)에서 말하는 삼원(三元) 의 하나로, 삼원이란 상원(1월 15일), 중원(7월 15일), 하원(10월 15일)을 말한다. 도가에서 이 날은 천상(天上)의 선관(仙官)이 인간의 선악을 살핀다고 하는데, 그 때를 '원(元)'이라고 한다. 전통사회의 절일(節日)로서 정월 대보름(1월 15일)·7월 백중(7월 15일)·8월 한가위(8월 15 일) 등이 있는데, 이것은 보름을 모태로 한 세시풍속 들이다.

대보름은 음력을 사용하는 전통사회에 있어서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농경을 기본으로 하였던 우리 문화의 상징적인 측면에서 보면, 달은 생생력 (生生力)을 바탕으로 한 풍요로움의 상징이었다. 음양사상(陰陽思想)에 의하면 태양을 '양(陽)' 이라 하여 남성으로 인격화되고, 이에 반하여 달은 '음(陰)' 이라 하여 여성으로 인격화된다. 따라서 달의 상징적 구조를 풀어 보면 달-여신-대지로 표상되며, 여신은 만물을 낳는 지모신(地母神)으로서의 출산력을 가진다. 이와 같이 대보름은 풍요의 상징적 의미이다.

 

약과(藥果).약식(藥食).약주(藥酒)의 유래

 

약과(藥果).약식(藥食).약주(藥酒)의 유래

약과.약식.약주의 공통은 약이다. 이 약은 주재료가 꿀. 참기름. 찹쌀. 밤. 대추로 몸에 이롭다 생각해서 조상들이 붙인 명칭이다. 지금은 먹는 것 못지않게 다이어트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지만

dollarbox.tistory.com

정월 대보름의 음식


햇찹쌀을 찌고, 또 밤·대추·꿀·기름·간장 등을 섞어서 함께 찐 후 잣을 박은 약반(藥飯-약식.약밥)을 준비한다.

조선 후기에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신라 소지왕(炤智王) 10년 정월 15일 왕이 천천정(天泉亭)에 행차했을 때 날아온 까마귀가 왕을 깨닫게 하여, 우리 풍속에 보름날 까마귀를 위하여 제사하는 날로 정하여 찹쌀밥을 지어 까마귀 제사를 함으로써 그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라 한 것으로 보아 약밥은 오랜 역사를 지닌 우리의 풍속이다. 이 약밥은 지방에 따라 ·오곡밥·잡곡밥·찰밥으로 대신한다. 대보름날엔 세 집 이상의 타성(他姓) 집 밥을 먹어야 그 해의 운이 좋다고 하며, 평상시에는 하루 세 번 먹는 밥을 이 날은 아홉 번 먹어야 좋다고 해서 틈틈이 여러 번 먹는다.

또 대보름의 절식으로 복쌈이 있는데, 이는 밥을 김이나 취나물, 배춧 잎 등에 싸서 먹는 풍속을 말한다. 복쌈은 여러 개를 만들어 그릇에 노적 쌓듯이 높이 쌓아서  먹으면 복이 온다고 전한다. 그리고 대보름에 귀밝이술이라는 풍속이 있다. 동국세시기에는 "청주 한 잔을 데우지 않고 마시면 귀가 밝아진다. 이것을 귀밝이술이라 한다. 귀밝이술의 현대적 의미는 한 해를 새로 맞이하여 정월 대보름날 쯤이면 연초에 세웠던 1년 동안의 계획이 보다 구체적으로 세워졌을 때이다. 따라서 이날 아침 공복에 찬술을 한 잔 정도 마시면 신진대사가 매우 원활해지고 두뇌 회전에도 좋다. 그리고 더 깊은 의미로는  농경 중심의 사회였던 우리 습속에 정월 대보름날이면 가정과 부락, 면, 읍 단위마다 각종 행사가 많아진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는데, 이때 귀가 밝아야 농사에 유익한 각종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친교를 잘 해 두어야 농번기나 일손이 필요할 때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귀를 밝게 해주는 귀밝이술이 필요했던 것이다.

또 다른 현대적 해석으로는 일년 동안 기쁜 소식만을 듣기를 바라는 염원이 있다.

<대보름음식으로 한해가 좋은 일만 듣고  술술 풀리시길 바랍니다.~>

정월 대보름/부럼. 귀밝이술. 더위팔기.쥐불놀이

 

정월 대보름/부럼. 귀밝이술. 더위팔기.쥐불놀이

정월대보름 또는 대보름은 '가장 큰 보름'이라는 뜻으로 음력 1월 15일을 말합니다. 대보름날은 우리 민족의 밝음 사상을 반영한 명절로 다채로운 민속이 전합니다. 중국에서는 이 날을 상원(上

dollarbox.tistory.com

순 우리말 12달 이름

 

순 우리말 12달 이름

순우리말 12달의 의미는 각 달의 특징이나 자연의 변화를 담은 우리말로 된 이름들입니다. 예를 들어, 1월은 새해 아침에 힘 있게 오르는 해를 상징하는 해오름달, 2월은 겨울의 끝에 있는 잎샘추

dollarbox.tistory.com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린! 논어 중용 23장  (0) 2023.02.03
지금 당장 행동하자! 5초의 법칙  (0) 2023.02.03
입춘대길(立春大吉)  (1) 2023.02.01
운(運).성공하는 컬러(색,color) 풍수  (0) 2023.01.31
한국식 나이  (2) 2023.01.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