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웨딩 케이크. 웨딩케이크 의미. 풍요, 다산

by 달러박스 2023. 3. 25.
반응형

웨딩케이크

웨딩케이크 의미

 

결혼식 때 케이크를 자르고 나눠 먹는 전통은 로마시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여겨진다. 역시 기본적으로는 케이크는 고대 종교의식에서 봄의 시작을 알리고 가을의 결실을 기원한다. 새 출발과 풍요의 상징물로 사용된 것으로 시작되었다. 로마시대때는 결혼식에서 신랑이 신부 머리에 케이크를 떨어뜨려 깨뜨리는 전통이 있었다. 당시의 케이크는 현재와  같은 크림 케이크가 아니고 딱딱한 빵이었기 때문에 부딪히면 조각나면서 부스러기가 떨어졌다. 여기에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는 다산과 장수의 의미다. 둘째는 하객들이 많이 나눠 먹을수록 아이를 많이 낳는다고 믿었다. 

 

중세 영국에서는 갓 결혼한 신랑 신부 앞에 웨딩케이크를 산더미처럼 쌓은 후 케이크를 사이에 두고 신랑 신부가 키스를 하게 했다. 이때 키스가 성공하면 아이를 많이 낳을 수 있다고 믿었다. 이것이 오늘날 여러 층으로 쌓은 웨딩 케이크의 유래다.

 

17세기부터 19세기까지 영국에서는 웨딩케이크 안에 반지를 숨겨놓았는데 이 반지를 찾은 아가씨가 다음에 결혼한다는 풍습이 있었다. 오늘날의 부케를 받는 것과 비슷한 관습이었다.

 

웨딩케이크는 기본적으로 신랑이 아닌 신부를 상징하는 것으로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 시대 이후 주로 흰색으로 만들었다.요즘에는 흰색뿐만 아니라 신부의 웨딩드레스 컬러와 케이크 색을 맞추는 경우도 많다. 웨딩케이크를 자를 때는 신부와 신랑이 함께 자르는 데 원래는 신랑의 도움을 받아 신부가 자르는 것이 전통이었다.

 

폐백의미. 폐백 음식. 폐백음식 싸는법.이바지 음식

 

폐백의미. 폐백 음식. 폐백음식 싸는법.이바지 음식

전통혼례에서 폐백은 시댁어른들께 처음으로 인사드리는 의식행위이다. 예전에는 부락으로 모여서 삶의 터전을 마련하여 일가친척들이 가까이 살고 있었다. 그래서 신부가 혼례 후에 집집마다

dollarbox.tistory.com

'국수 언제 먹나?'는 언제 결혼하는가? 물음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