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탄생석 의미. 탄생석 7월 의미 ~ 12월 의미

by 달러박스 2023. 3. 8.
반응형

탄생석의 속설이 일반화된 것은 18세기이다. 실제 탄생석으로 지정된 각 보석의 원석은 신기하게도 인체에 좋은 영향을 줄 만큼의 강한 기를 지니고 있다. 이 원석에서 뿜어져 나오는 기는 현대의 과학 기술로도 설명할 수 없다고 한다. 고대 사람들은 이런 보석의 신비한 능력을 몸으로 직접 체험하면서 탄생석에 대해 더욱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7월 탄생석 <루비 > 열정. 영원한 사랑

 

열정적인 사랑을 상징하는 루비의 어원은 라틴어의 루브럼(Rubrum), 즉 ‘빨갛다’는 의미이다. 한 시인이 ‘사랑의 언어를 속삭이는 여인의 입술’에 비유할 정도로 루비는 아름다운 붉은색을 자랑한다. 스리랑카에서는 어떤 왕이 사랑하는 왕비를 위해 아름다운 궁전을 세웠는데 황금 기둥에 커다란 루비가 박혀 있어 밤에도 대낮같이 환하게 궁전을 밝혀 주었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기도 한다.

한편 인도 바라문 교리에는 ‘천국은 루비와 에메랄드로 비치고 있다’고 쓰여 있고, 성경에는 ‘노아 방주 내부를 루비로 밝혔다’고 쓰여 있다. 고대 사람들은 타는 듯한 루비를 보고 불사조가 보석으로 태어난 것으로 여겼으며, 로마 사람들은 루비를 ‘타는 석탄’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이처럼 루비는 사랑을 상징하는 것 외에 성스러운 보석으로도 여겨졌다.

옛날에는 루비를 소유하면 건강은 물론 부와 삶의 지혜 그리고 마음속 두려움을 물리칠 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빨간색에는 신경을 흥분시키는 힘이 있어 질투나 사랑에 대한 잡념을 쫓아내며, 싸움을 화해시키는 힘이 있어 루비를 지니고 있으면 주위 사람과 평화롭게 지낼 수 있고, 재산이 침해받는 일이 없으며, 모든 위험과 난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여겼다.

루비 반지를 왼손에 끼거나 브로치를 상의 왼쪽에 달면 마음에 평화를 얻을 수 있다고 전해진다. 루비 최고의 색은 ‘피전 블러드(비둘기의 피)’라 불리는 심적색으로 루비의 여왕으로 친다. 경우에 따라서는 루비가 ‘왕 중의 왕’이라고 하는 다이아몬드보다 더 가치 있게 평가된다.

 

8월 탄생석  <페리도트(감람석)> 부부행복. 지혜

 

노란색과 녹색이 혼합된 듯한 미묘한 색깔을 지니고 있는 페리도트(감람석)는 ‘이브닝 에메랄드’라는 로맨틱한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페리도트를 달빛 아래에서 보면 에메랄드처럼 짙은 녹색을 띠기 때문이다. 페리도트는 화학적 구성 성분에 따라 일반적으로 갈색이 도는 녹색, 또는 노란색이 도는 녹색이 나타나는데 갈색이나 노란색이 많이 보일수록 보석으로서의 가치는 낮다. 다시 말해 에메랄드그린의 페리도트가 가장 상질의 제품으로 꼽힌다.

페리도트는 용암을 만드는 광물 중 하나로 지구 깊은 곳에서 고온, 고압에 눌려 만들어진다. 우주에서 날아오는 운석에서 가끔 페리도트가 발견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사실 때문에 페리도트는 오래전부터 지구와 우주의 비밀을 푸는 중요한 단서로 연구 대상이 되어 왔다. 이처럼 우주의 신비를 감추고 있는 페리도트는 이집트 파라오의 숭배물이기도 하여 고대 페리도트 광산에는 허락된 광부를 제외하고 무단출입한 사람은 사형에 처하였다. 또한 허가된 사람이라도 밝은 낮에 채굴을 하면 실명한다 하여 야간에만 채굴을 하게 하였다고 한다.

페리도트는 부부의 행복, 친구와의 화합을 상징하며, 태양이 인간에게 보내준 돌이라 하여 부적처럼 몸에 지니면 근심과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한다. 금팔찌에 페리도트를 장식해 남자는 왼쪽 팔에, 여자는 오른쪽 팔에 차면 모든 악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9월 탄생석 <사파이어> 자애. 성실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가을 하늘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이유 없이 기분이 좋아진다. 이런 청명한 가을 하늘색을 닮은 보석이 바로 푸른 사파이어다. 그래서 사파이어는 예부터 ‘하늘을 상징하는 돌’로 여겨져 왔다. 사파이어는 그리스어, 라틴어, 히브리어로 ‘파랑’을 의미한다.

덕망과 자애, 그리고 성실과 진실을 상징하는 사파이어는 교회의 상징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현재 로마 바티칸 교황청의 추기경 전원이 사파이어 반지를 끼고 있는 데서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이는 12세기 레네스 주교에 의하여 시작된 전통이다. 사파이어가 교회의 상징인 또 다른 예로는 구약성서 출애굽기에 블루 사파이어를 ‘그 투명함이 천체와 같다’고 표현하고 있으며, 10 계명이 사파이어에 새겨졌다는 설도 있다.

예부터 사파이어는 루비와 함께 치료의 힘을 가진 돌로 여겨졌으며, 불길한 것으로부터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해 주며 평화를 준다고 여겨져 왔다. 옛 여성들은 사파이어를 가루 내어 꿀에 섞고 분가루를 만들어 팩을 하여 잡티, 기미, 주근깨 같은 피부 질환을 치료하기도 하는 등 여성의 화장품 대용으로도 사용되었다.

영국인들은 사파이어가 폭력을 방지하고 선한 마음을 가져다준다고 믿는다. 영국 왕가에서도 사파이어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앤 공주와 다이애나 황태자비의 약혼반지로 사파이어가 사용되었다. 다이애나가 약혼반지로 사파이어를 받았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약 18개월 동안 영국 내 사파이어 반지의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났었다. 세계 최대의 사파이어 원석은 2,302캐럿으로 1935년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산출되었다.

 

10월 탄생석 <오팔 > 희망. 청순

오팔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내부에 색이 둥둥 떠다니며 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런 오팔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은 말 그대로 ‘색의 유희(play of color, 유색(遊色) 효과)’라고 불리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색의 유희 현상은 오팔 아닌 다른 보석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오팔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오스트레일리아 산 블랙 오팔로 이름처럼 검은색이 아니라 진한 녹청색을 띠고 있으며 공작새의 날개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유색 효과를 볼 수 있다.

오팔은 그리스어의 오팔리오스(Opallios)에서 온 말로 ‘귀한 돌’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고대 로마인은 오팔을 ‘큐피드 비데로스(사랑스러운 아이)’라고 불렀으며 희망과 청순, 신과 사람의 사랑을 상징하여, 오팔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모든 병마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고 믿어왔다. 또한 이집트 바빌로니아에서는 빛과 물을 지켜주는 부적으로 여겨졌으며, 그리스 시대에는 미래를 예지 하는 보석, 사랑과 로맨스를 상징하는 보석으로 여겨졌었다.

오팔은 다른 보석과 달리 무른 성질이 있어 잘 깨지는 단점이 있고, 셰익스피어가 〈십이야〉에서 오팔을 변덕스러움에 비유한 것처럼 무지개 색의 변화가 변덕이나 바람기의 이미지로 비교되어 중세에는 일시적으로 불길한 돌, 불행한 돌로 여겨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세월이 흐름에 따라 오팔이 가지고 있는 약점은 사용 방법과 보관 요령으로 커버할 수 있게 되었고 오팔의 나쁜 이미지도 쇠퇴하여 다시 한번 ‘큐피드 스톤’으로 부활할 수 있게 되었다.

 

11월 탄생석 <토파즈> 건강. 희망

일본 작가 무리카미 류가 소설 〈러브&팝〉에서 ‘죽도록 갖고 싶은 그 임페리얼 토파즈’라고 표현한 보석이다. 토파즈는 위스키 색과 같은 짙은 오렌지색이 대표적이지만 호랑이의 눈빛을 닮은 갈색도 있으며, 성난 고양이의 눈동자를 연상시키는 초록색, 공작의 눈빛을 닮은 핑크빛도 있는, 아주 매력적인 보석이다. 토파즈의 어원은 크게 두 가지 설이 있는데 첫 번째는 불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의 타파스(Tapas)에서 나왔다는 것과 또 하나는 항상 안개가 자욱해 붙여진 이름인, 홍해에 있는 섬 이름인 토파지오스(Topazios, 찾다)에서 나는 보석이라고 하여 이름 지어졌다는 설이다.

토파즈는 고대로부터 아름다움과 건강을 지켜주는 보석으로 존중되어 왔으며 희망, 부활을 상징하는 보석으로도 여겨져 왔다. 인도에서는 ‘불의 돌’로 불렸으며 이집트에서는 태양의 신 ‘라’의 상징이기도 하였다. 중세에는 토파즈를 베개 밑에 넣고 자면 육체의 힘을 회복하고, 목에 착용하면 지혜를 얻을 수 있고 손가락에 착용하면 돌연사를 막을 수 있다고 믿었다. 동양에서도 토파즈는 ‘건강의 돌’로 알려져 있다. 기독교에서는 토파즈를 청렴과 결백의 의미로, 힌두교에서는 갈증을 막아주고 수명을 연장시켜 주며 아름다움과 종교적 부적으로도 사용되기도 하였다.

토파즈에서 가장 귀한 색은 자주색이며 임페리얼 토파즈(Imperial Topaz)로 알려진 붉은 톤의 오렌지, 오렌지-레드, 핑크톤 오렌지, 갈색톤 오렌지 등도 상당히 값나가는 색상이다. 1970년대에 등장한 블루 토파즈는 무색을 열처리한 것으로 천연의 색이 아닌 가공의 색이다. 토파즈는 강도가 높지 않은 보석이므로 떨어뜨리거나 충격을 가하면 쉽게 깨질 수 있어 착용과 보관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12월 탄생석 <터키석> 성공. 승리

 

‘행운의 보석’ ‘신으로부터 받은 신성한 보석’이라 불리는 터키석은 성공과 승리를 약속하는 12월의 탄생석이다. 하지만 터키에는 터키석이 없다. 터키석의 어원은 프랑스어로 ‘Pierre turquoise(터키의 돌)’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그리스어로는 ‘Callaite(아름다운 돌)’, 페르시아어로는 페로자(Ferozah) 또는 피로자(Firozah)로 승리를 의미한다.

당시 이집트에서 산출되던 터키석은 터키를 경유해 유럽에 전해졌는데, 이집트에서 보면 유럽은 아주 먼 미지의 나라였고 터키는 지평선 끝처럼 여겨졌다. 따라서 터키석은 ‘멀리서부터 온 이상한 보석’이라는 뜻으로 이름 붙여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터키석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보석 중의 하나이기도 한데 세계에 알려진 최고(最古)의 가공된 보석 장식품은 터키석과 금의 주물로 만들어진 네 개의 팔찌로 5000년 동안 이집트 여왕의 미라 팔목에 끼워져 있었으며, 1900년경 발굴되었을 때까지도 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었다고 한다. 터키석은 미국 인디언들에게 매우 신성한 돌로 여겨졌으며 한때 터키석과 산호를 갈아 기우제를 지내기도 하였다고 한다. 또한 터키석은 독(毒)에도 반응하여 음식물 속에 들어 있는 독의 유무를 검사하는 데도 이용되었다고 한다.

터키석은 햇빛에 오래 노출되어 수분을 잃게 되거나 다공질 조직 속에 땀이나 화장품, 기름 등이 스며들면 색깔이 조잡하게 변하므로 터키석이 장식된 반지는 손을 씻을 때 반드시 빼놓아야 한다.

 

탄생석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로 변화되시길 바랍니다.

 

<탄생석>유래, 탄생석 1월~6월 의미

 

탄생석 유래, 탄생석 의미 1월~6월 탄생석 의미

탄생석은 구약성서의 ‘출애굽기’에 적혀 있는 12가지 보석과, 신약성서 ‘요한의 묵시록’에 나와 있는 12가지 보석을 기준으로 정해졌다. 사람들은 자신이 탄생한 달에 속하는 보석을 가지고

dollarbox.tistory.com

목걸이 유래, 종류, 체형 별 목걸이 길이

 

목걸이 유래, 종류, 체형 별 목걸이 길이

목걸이는 얼굴형이나 체형에 많이 영향을 주므로 길이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 평균체형이라면 목걸이 길이는 프린세스 길이가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착용합니다. 얼굴형이나 체형에 따

dollar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