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막걸리. 홈 막걸리 레시피

by 달러박스 2023. 8. 6.
반응형

와인은 포도로 만든 과일주이고 막걸리는 곡식으로 만든 곡물주이다. 막걸리는 찹쌀, 멥쌀, 보리, 밀가루 등의 곡물을 찐 다음 누룩과 물을 섞어서 발효시킨 우리 고유의 술이다.

 

청주를 떠내지 않고 그대로 걸러낸 술로 막 걸러서 만들었다고 해서 막걸리이다. 곡물로 술을 담가 익히면 맑은술이 위로 뜨고 밑으로는 술지게미가 가라앉는다. 위로 맑게 뜨는 술이 청주인데 막걸리는 청주를 거르기 전의 술로 증류 과정을 거치지 않고 막 걸러서 마신다고 해서 '막걸리'라는 이름이 붙었다.

 

막걸리는 술이 맑지 않고 탁해서 탁주()라 하며, 농부들이 주로 마셨다고 해서 농주()라고도 불렀다. 색이 희다고 해서 백주(), 맑은 청주를 떠내지 않아 밥알이 동동 떠 있다고 해서 동동주나 부의주() 등으로 불렸다. 술이 익으면서 떠오르는 청주의 알코올 도수는 대개 15도 안팎이고 막걸리는 여기에 물을 타서 알코올 도수를 5~6도 정도로 낮춘 것이다.

 

삼국시대에 이미 우리는 술 빚는 기술이 능숙하다 하여 중국의 서적에도 우리나라 술에 대한 기록이 나오고, 백제의 수수보리라는 사람은 일본에 처음으로 누룩을 가지고 가서 술 빚는 방법을 전해주어 후에 일본의 주신()이 되었다고 하니, 우리나라는 막걸리의 종주국이라고 할 만하다. 우리 술의 삼총사인 탁주(막걸리), 청주 그리고 증류주인 소주로 분류되는 것은 고려시대로 추정된다.

홈막걸리 레시피를 소개하겠습니다. 

1> 수박 펀치 막걸리-개인 기호에 따라서 꿀 1/2Ts이나 설탕1TS을 넣는다.

   막걸리 100ml

   수박 2조각

   키위1/2개

   사이다 50ml

 

2> 와인 막걸리-와인의 당도는 개인의 취향이며 단맛의 와인으로 드라이보다 스위트와인이 더 달다.

    막걸리 100ml

    레드와인 80ml

3> 과일 식초 막걸리-석류. 블루베리. 복숭아. 오미자 등으로 새콤한 과일식초가 좋다.

    막걸리 100ml

    과일식초 50ml

4> 라떼 막걸리- 에스프레소는 커피취향에 따라 설탕량을 조절한다.

    막걸리 100ml

    에스프레소 50ml

    우유 100ml

     설탕 3~4Ts

 

 

비 오는 날 먹는 파전에 막걸리

 

비 오는 날 먹는 파전에 막걸리

비 오는 날은 밀가루 음식으로 음식 빵, 파스타를 많이 먹기도 하고 특히, 한국에서는 '비 오는 날엔 파전에 막걸리'라는 말이 있다. 비가 오면 구름으로 인해 일조량의 감소로 일시적인 우울감

dollarbox.tistory.com

신화 속의 맥주 '액체의 빵'

 

신화 속의 맥주 '액체의 빵'

신화 속에 맥주 이야기가 남아 있다. 맥주에 얽힌 이집트 신화로 전쟁의 여신 세크메트가 죄를 저지른 인간들을 무수히 살육해 지상을 온통 피바다로 만들자 자칫 인간들이 모두 없어질 것을 염

dollar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