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스피치 잘 하는 법> 스피치 기본원칙과 자세. 스피치 제스처

by 달러박스 2023. 8. 24.
반응형

스피치를 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스피치의 기본원칙과 자세, 스피치의 제스처까지 포함한다. 

스피치의 기본 원칙

1) 천천히 말하자

천천히는 말을 길게 끌지 않는 것으로 쉼과 쉼이 분명한 것이고, 느리게는 말을 질질 끈다든지 낱말과 낱말 사이에 쉬는 시간이 길어서 청중에게 지루하고 답답한 감을 주며 분위기가 산만 해진다.

 

2) 크게 말하자

누구나 연단에 서면 평소 자기의 음성보다도 작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큰소리로 연습하지 않으면 안 된다. 큰소리 연습만이 감정표현을 잘할 수 있고 자신감 있는 생활이 되기 때문이다.

 

3) 또박또박 말하자

스피치의 내용을 분명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단어나 문장은 물론 정확하고 분명하게 발음해야 한다. 그렇다고 낱말 하나하나를 전부 떼라는 것은 아니고 문장과 단어, 조사나 내용 등을 잘 살펴서 연결해서 말해야 할 곳과 떼어서 말해야 할 것을 구분하는 것이다.

 

4) 자연스럽게 말하자

자연스러운 태도나 음성표현은 청중에게 친근감을 주어 일체감을 조성하며 진실성을 엿보게 할 수 있다.

스피치의 기본자세

1) 다리() - 적당한 넓이로 벌려 11자형으로 한다.

2)  () - 가볍게 쥐어(달걀 쥔 듯)바지 재봉 선에 엄지가 닿거나 손을 연탁에 올리도록 한다.

3) 얼굴() - 정면을 똑바로 보고 턱을 당긴다.

4) 가슴() - 가슴을 펴고 배에 힘을 모은다.

5) 연단과의 거리는 주먹 하나가 드나들 수 있도록 한다.

 

스피치  제스처

스피치 제스처란 스피치 중에 몸의 일부분을 움직이는 것으로 그 원인은 내부에 있던 연설자의 정신적 고조가 밖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일어난다. 연설자의 흥분, 열광, 자신감이나 내용에 대한 확신감, 그리고 청중을 사로잡는 강도의 증가 등 정신적인 힘들이 자연스럽게 겉으로 표현되어야 이상적이다.

제스처는 연설자의 지휘봉이다.’‘제스처는 명장의 지휘도이다.’

만인에게 통하는 공통의 언어는 제스처이다.’

몸은 입보다 더 많은 말을 하고 있다.’

 

제스처는 언제 사용하나?

제스처는 아무 때나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한 번도 없으니 너무 심심하다는 식으로 제스처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말하는 내용을 특히 강조하고자 할 때 강조 용법으로 사용되며 또는 말의 뜻을 보충하여 설명할 때 보조용법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거의 안 쓸 때도 있고 많을 수도 있다.

 

 제스처의 효과

연사의 정열과 자신감을 조장 시킨다.

청중의 주의를 끌고 시각적인 연설이 되게 해 준다..

청중의 이해를 도우며 완전하게 해 준다..

내용을 강조 또는 보조하여 박력을 살려 준다.

 

제스처의 3단계

1. 준비단계

 제스처가 필요하다고 느낄 때 완성을 위해 뒷받침되는 진행과정을 말한다. 부드럽고 천천히 표현한다.

2. 완성단계

준비단계를 거쳐 강조하려는 내용을 그대로 나타내는 단계로, 이곳에서 제스처의 성패를 구성한다. 힘차고 강하게 나타내야 하며 가장 크고 가장 넓게 표현되어야 한다.

3. 복귀단계

완성단계에서 기본자세로 되돌아가는 과정인데 이 단계는 완성단계를 이미 벗어났으므로 준비 단계의 경우와 같이 청중의 눈에 띄지 않도록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서서히 돌아온다.

 

훌륭한 제스처 사용법

1. 진실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내용을 완전히 소화하여 그 뜻을 표현하는 감정이 몸에 밴 상태에서 진실하고 자연스러운 제스처가 되도록 연습한다.

2. 크고 힘차야 한다. 크고 힘찬 제스처는 연설자의 신념과 사상에 대한 확신의 상징이기 때문에 청중에게 긴장감과 박력을 느끼게 하고 시원스러운 감정의 고조와 생기를 불러일으킨다.

3. 간단명료해야 한다. 복잡하고 번거로운 제스처는 마치 희극배우나 광대의 쇼 같은 추태를 연출해 연설자의 인격과 품위에 손상을 가져오게 된다.

4. 때에. 강조하는 말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감정에 따라 사용 방향을 결정한다. 가슴속에 품은 감정을 밖으로 발산하고픈 충동을 느끼듯 분노, 증오, 멸시나 정열적인 감정 등을 나타낼 때의 제스처는 심장 쪽부터 외부로 사용한다.

6. 변화 있게 사용한다. 장소와 청중에 따라 조절하도록 한다. (청중의 수, . 장소 넓이. 분위기에 따라 변화를 준다.).)

7. 말의 뜻에 맞게 사용한다. 말의 뜻에 맞지 않는 제스처는 청중의 이해를 돕기는커녕 오히려 혼란만 가져온다.

8. 눈은 항상 제스처의 방향을 따라야 한다. 제스처와 시선이 일치해야 한다.

9.  표정은 반드시 내용의 감정과 일치되어야 하며 미적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10. 허리나 엉덩이를 움직이거나 흔들어서는 안 된다.

11. 연단을 치거나 발을 구르지 않도록 한다.

 

PPT, 면접 발성법. 크레시아 발성법

 

PPT, 면접 발성법. 크레시아 발성법

2500여 년 전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소리는 영혼이 있는 생명체가 내는 소리’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래서 목소리는 우리 과거의 삶을 보여주고 미래의 삶을 보여줍니다. 일상의 소통과 관계는

dollarbox.tistory.com

프레젠테이션잘하는법. 말하는 법. 18분 기적

 

프레젠테이션잘하는법. 말하는 법. 18분 기적

프리젠테이션 (presentation)이란 광고 대리업자가 예상 광고주를 대상으로 광고 계획서 따위를 제출하는 활동이 ‘프레젠테이션’이다.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의 뜻인 발표란 發 나타날 (발) 表

dollar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