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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서(處暑). 처서매직

by 달러박스 2024.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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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서(處暑)는 처(處)는 머무르다의 뜻이며 서 (暑)는 더위라는 뜻으로 더위가 그친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24 절기 가운데 열네 번째 절기로 입추와 백로의 사이에 있습니다. 양력으로 8월 22일 내지 8월 23일경으로, 점성술에서는 처녀자리가 시작되는 날입니다. 더위의 절정인 시기 입추와는 달리, 처서는 확실히 가을이 왔음을 알 수 있을 정도로 기온과 습도가 낮아지기 시작하는 때입니다. 사람의 체감상으로는 이때를 기점으로 가을을 느끼기에 진정한 가을의 시작은 입추가 아닌 처서라고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처서가 지나면 뜨거운 햇볕이 누그러져서 풀이 누렇게 되고, 더 자라지 않는 시기가 됩니다.

 

처서(處暑)는 ‘더위가 그쳐 계절이 바뀐다’는 의미입니다. 예전에는 처서에는 확실히 가을이 왔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푹푹 찌는 무더위와 습도가 가라앉고, 매미 소리 대신 귀뚜라미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현상을  ‘처서 매직’이라고 했습니다. 처서매직(magic)이란, 아무리 더워도 처서만 되면 마법처럼 시원해질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현한 말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올해는 맞지 않을 듯합니다. 

 

지난 7일 입추를 지나면서 그만 덥기를 바라는마음이었으나 여전히 더위가 기승을 부립니다.  그런데 옛말에 “입추는 배신해도 처서는 배신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오는 22일 마침내 처서입니다. 처서의 마법이 펼쳐지기를 간절히 바라봅니다.

 

처서는 ‘땅에서는 귀뚜라미 등에 업혀오고, 하늘에서는 뭉게구름 타고 온다.’라고 할 정도로 여름이 가고 가을이 드는 계절의 엄연한 순행을 드러내는 때입니다. 이러한 자연의 미묘한 변화를 『고려사(高麗史)』 권50「지(志)」4 역(曆) 선명력(宣明歷) 상(上)에는 “처서의 15일 간을 5일씩 3 분하는데, 첫 5일 간인 초후(初侯)에는 매가 새를 잡아 제를 지내고, 둘째 5일 간인 차후(次侯)에는 천지에 가을 기운이 돌며, 셋째 5일 간인 말 후에는 곡식이 익어간다.”라고 하였습니다.

처서가 지나면 따가운 햇볕이 누그러져 풀이 더 이상 자라지 않기 때문에 논두렁의 풀을 깎거나 산소를 찾아 벌초합니다. 예전의 부인들과 선비들은 여름 동안 장마에 젖은 옷이나 책을 음지(陰地)에 말리는 음건(陰乾)이나 햇볕에 말리는 포쇄[曝曬]를 이 무렵에 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신선한 기운을 느끼게 되는 계절이기에 “처서가 지나면 모기도 입이 비뚤어진다.”라고 합니다. 이 속담처럼 처서의 서늘함 때문에 파리, 모기의 극성도 사라져 가고, 귀뚜라미가 하나둘씩 나오기 시작합니다. 또 이 무렵은 음력 7월 15일 백중(百中)의 호미씻이[洗鋤宴]도 끝나는 시기여서 농사철 중에 비교적 한가한 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정 칠월 건들 팔월”이란 말도 합니다. 어정거리면서 칠월을 보내고 건들거리면서 팔월을 보낸다는 말인데, 다른 때보다 그만큼 한가한 농사철이라는 것을 재미있게 표현한 말입니다.

처서 무렵의 날씨는 한 해 농사의 풍흉(豊凶)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비록 가을의 기운이 왔다고는 하지만 햇살은 여전히 왕성해야 하고 날씨는 쾌청해야 합니다. 처서 무렵이면 벼의 이삭이 패는 때이고, 이때 강한 햇살을 받아야만 벼가 성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이 한꺼번에 성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를 때 “처서에 장벼(이삭이 팰 정도로 다 자란 벼) 패듯”이라고 표현하는 것도 처서 무렵의 벼가 얼마나 성장하는가를 잘 보여주는 속담입니다.

농사의 풍흉에 대한 농부의 관심은 크기 때문에 처서의 날씨에 대한 관심도 컸고, 이에 따른 농점(農占)도 다양했습니다. 처서에 비가 오면 독의 곡식도 준다고 합니다. 처서에 오는 비를 ‘처서비[處暑雨]’라고 하는데, 처서비에 ‘십리에 천석 감한다.’라고 하거나 ‘처서에 비가 오면 독 안의 든 쌀이 줄어든다.’라고 합니다. 처서에 비가 오면 그동안 잘 자라던 곡식도 흉작을 면치 못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맑은 바람과 왕성한 햇살을 받아야만 나락이 입을 벌려 꽃을 올리고 나불거려야 하는데, 비가 내리면 나락에 빗물이 들어가고 결국 제대로 자라지 못해 썩기 때문입니다. 이는 처서 무렵의 날씨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체득적(體得的)인 삶의 지혜가 반영된 말들입니다.

이와 같은 관념은 전국적으로 확인됩니다. 경남 통영에서는 ‘처서에 비가 오면 십리 천석을 감하고, 백로에 비가 오면 십리 백석을 감한다.’라고 합니다. 전북 부안과 청산에서는 ‘처서날 비가 오면 큰 애기들이 울고 간다.’라고 합니다. 예부터 부안과 청산은 대추농사로 유명한데, 대추가 맺히기 시작하는 처서를 전후하여 비가 내리면 열매를 맺지 못하게 되고, 그만큼 혼사를 앞둔 큰 애기들의 혼수장만 걱정이 앞서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처서비는 농사에 유익한 것이 못됩니다. 그러므로 처서비를 몹시 꺼리고 이날 비가 오지 않기를 바라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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