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피톤 치드란. 편백나무

by 달러박스 2023. 12. 14.
반응형

피톤치드란 식물을 의미하는 피톤(Phyton)과 살균력을 의미하는 치드(Cide)가 합성된 말입니다. 숲 속의 식물들이 만들어 내는 살균성을 가진 모든 물질을 통틀어 지칭하는 말입니다. 피톤치드의 주성분은 테르펜이라는 물질이며, 바로 이 물질이 숲 속의 향기를 만듭니다. 피톤치드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고 말초 혈관을 단련시키고 심폐 기능을 강화시키며 기관지 천식과 폐결핵 치료, 심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피부를 소독하는 약리 작용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톤치드의 효과는 산 중턱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숲 한가운데서 숲의 향기를 깊이 들이마시고 조금씩 내뱉는 복식 호흡을 하면 효과가 훨씬 큽니다. 삼림욕은 초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일사량이 많고 온도와 습도가 높은 시간대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일각에서는 피톤치드가 식물이 병원균이나 해충을 물리치기 위해 뿜어내는 물질이기 때문에 인간에게 꼭 이롭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식물이 뿜어내는 수많은 피톤치드 중에는 인간에게 이로운 물질도, 해를 주는 물질도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피톤치드의 대표 나무로 편백나무가 있습니다.  편백나무는 세균에 대한 항균 및 살균 작용이 뛰어나 웰빙용품 소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일본에서 최고급 내장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히노끼'라고도 불립니다. 편백나무에는 피톤치드라는 천연 항균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살균 작용이 뛰어나고, 내수성이 강해 물에 닿으면 고유의 향이 진하게 퍼져 잡냄새도 없애주기 때문에 최근 도마 재질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노송나무라고도 합니다. 높이 40m, 지름 2m에 달하며, 가지는 수평으로 퍼져서 원뿔형의 수관을 하고 있습니다. 수피는 적갈색이고 섬유성이며 세로로 얇게 벗겨집니다. 잎은 마주나고 두꺼우며 길이 1~1.5mm로 비늘같이 작고 뒷면의 기공조선(氣孔條線:잎이 숨 쉬는 부분으로 보통 잎 뒤에 흰 선으로 나타남)은 Y자형입니다. 또한 잎 표면에 1개의 선(腺)이 있으며 뒷면에 흰 점이 있습니다.

열매는 구과(毬果)로 둥글고 지름 10∼12mm이며 홍갈색이고 8개 내외의 실편으로 구성됩니다. 각 실편에 종자가 2개씩 들어 있습니다. 종자는 길이 3mm 정도이고 2개의 지낭(脂囊)이 있으며 좁은 날개가 있습니다. 일본 특산종이며, 재질이 좋으므로 한국에서는 남부 지방의 조림수종으로 재배합니다.

 

편백나무 숲은 면역력 증강과 혈액순환, 스트레스 예방, 아토피 억제, 집중력 향상 등 학습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피톤치드’가  많습니다.피톤치드(Phytoncide)는 편백나무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나무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방출하는 다양한 성분으로 구성된 복합물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숲의 긍정적 효과의 원인이 피톤치드이며, 피톤치드는 편백나무에서만 나온다고 오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톤치드는 편백나무 등 일부 특정 나무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나무의 향기물질인 피톤치드는 활엽수보다는 침엽수가 더 많으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편백 외에도 전나무, 구상나무, 화백,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나무에서 나오는 향기 즉, 피톤치드는 사람에게 유익한 영향을 준다. 삼나무, 편백 및 나한백 목재는 진정작용을, 삼나무나 편백 잎의 냄새는 머리를 시원하게 하는 각성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편백은 아토피피부염을 개선시키며, 국내 침엽수가 알러지성 염증이나 천식에 효과가 있음이 알려져 있습니다.

 

편백나무/ 피톤치드의 효능

 

1>숙면을  유도합니다.

새벽에 잠을 자주 깬다거나 쉽게 잠들지 못하시는 분들도 편백나무와 침구를 사용하시면 실제로 편백으로부터 뿜어져 나오는 피톤치드에 의해 어느 정도 숙면에 도움이 되는데요. 편백나무의 향이 중추신경계를 자극시켜 심리적인 안정을 주어

숙면을 유도하면서 수면 시간을 늘려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면역력 향상합니다.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체내에 세균이 바이러스의 침입이 쉬워지기 때문에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게 되는데 편백나무의 피톤치드가 항원에 대한 항체를 생성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체내의 면역력을 향상해 주고아토피등 환경 호르몬의 개선에 편백나무 효능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에서 각종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분비되는 부산피질 호르몬 중의 하나가 코르티솔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스트레스가 극심할 때 편백나무의 향을 맡으면 코르티솔 호르몬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함께 스트레스로부터 정신적 안정을 유도하고 두통이나 우울증, 불면증에도 편백나무 효능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4> 피부질환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편백나무가 아토피나 알레르기, 민감성 피부 등의 피부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특별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편백나무의 피톤치드가 항균작용을 하여 피부질환을 개선해 주고 가려움을 진정시켜 주면서 세균이 피부질환이 있는 분이 계시다면 편백나무 제품을 구입하셔서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편백나무 부작용

 

편백ㆍ삼나무가 알레르기인 화분증을 유발해 비염이 생긴다든지 하는 사례로 고통을 당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Q. 피톤치드(Phytoncide)는 무엇인가요?

 

A. 피톤치드(phytoncide)는 식물(phyton)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와 죽이다(cide)를 의미하는 라틴어의 조어(造語)입니다. 본래 피톤치드는 용어의 기원에서 알 수 있듯이 ‘식물로부터 방출되어 다른 생물을 죽이는 물질’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현재 피톤치드는 다른 생물을 죽이는 작용뿐만 아니라 생리활성을 갖는 것까지 포함한, 식물이 만들어내는 휘발성물질 및 비휘발성물질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식물들의 꽃이나 잎에서 나는 향기를 피톤치드라 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피톤치드를 하나의 성분이라고 생각하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피톤치드는 다양한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는 복합물입니다.

 

A. 피톤치드는 식물, 곤충, 사람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작용을 합니다. 식물은 피톤치드를 방출하여 다른 식물의 성장이나 종자의 발아를 억제합니다. 또한 해충의 섭식작용을 억제하기도 하며 수분을 위해 곤충을 유인하기도 합니다. 

 

Q. 피톤치드는 편백나무에서만 나오는 것인가요?

 

A. 종족번식, 해충방어, 신호전달 역할을 하는 피톤치드는 식물이 살아남기 위해 만들어 내는 비밀병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특정 나무에만 피톤치드가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톤치드는 나무의 잎, 줄기, 뿌리, 꽃등에 모두 존재합니다. 다만 각각의 부위에 존재하는 피톤치드 양이나 구성성분들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무의 향기물질인 피톤치드는 활엽수보다는 침엽수가 더 많습니다.   편백에 피톤치드가 많다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편백 이외에도  전나무, 구상나무, 화백나무, 눈측백나무 등에도 피톤치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Q. 피톤치드는 어떤 효과가 있나요? 목재는 인체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A. 나무에서 나오는 향기는 사람에게 유익한 영향을 줍니다. 삼나무, 편백 및 나한백 목재는 진정작용을, 삼나무나 편백 잎의 냄새는 머리를 시원하게 하는 각성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편백은 아토피피부염을 개선시키며, 국내 침엽수가 알러지성 염증이나 천식에 효과가 있음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Q. 목재의 인체에 대한 영향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는?

 

A. 목재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는 나무가 만들어내는 천연성분이며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목재의 사용은 목재에서 나오는 유용한 물질에 노출될 기회가 많아지고 이것은 인체에 유익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화학물질의 위험성이 제기되고 물질 안전성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이때, 천연재료인 목재의 많은 사용으로 그 답을 찾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밤 닮은 '마로니에(칠엽수) 나무 열매' 먹지 마세요!

 

밤 닮은 '마로니에(칠엽수) 나무 열매' 먹지 마세요!

밤으로 착각할 만큼 꼭 닮은 마로니에 나무 열매는 먹으면 안 됩니다. 식용 시 오한, 발열, 복통, 탈수등을 이르 킬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자생하는 쌍떡잎식물, 서양칠엽수, 혹은 가

dollarbox.tistory.com

'임금님 (도토리)묵' 상수리나무 열매

 

'임금님 (도토리)묵' 상수리나무 열매

상수리나무의 열매가 상수리로 보통 도토리라고 부르며 경상도에서는 상수리나무를 '꿀밤나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상수리나무는 이 나무의 열매로 만든 도토리묵을 임금의 수라상에 올려서

dollarbox.tistory.com

헤르만 헤세의 나무들

 

헤르만 헤세의 나무들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헤르만 헤세가 나무와 삶에 대해 써 내려간 시와 에세이를 담은 책으로, 한수정 작가가 참여해 헤세가 느낀 나무의 다정한 목소리와 따뜻한 위로를 서정적이고도 아름다

dollar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