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십이지장 궤양 환자를 위한 식사 요법

by 달러박스 2023. 6. 27.
반응형

식사요법[ dietetics ,  , Diätetik ]이란? 어떤 질환을 적극적으로 치유, 또는 호전시킬 목적으로 식사를 주는 것을 식사요법이라고 한다. 십이지장궤양의 예방이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식사요법으로는 출혈 시에는 절식을 하고 차차 유동식에서부터 연식으로 하며, 출혈이 멈추면 자유식으로 한다. 이 경우에도 알코올, 담배, 향신료, 커피, 탄산음료, 섬유소가 많은 식품, 과식은 궤양부를 자극하므로 피한다.

십이지장궤양은 위산 분비가 과다 또는 위배출시간이 빠르거나 배출된 산을 중화시키는 십이지장의 능력이 감소되어 발생하는 것이며, 식사요법은 위산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위장 상피조직의 저항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충분한 에너지와 영양을 섭취하여 균형 잡힌 식사로 손상된 조직을 치유하고 바람직한 영양상태를 유지한다. 과식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삼가고, 1일 3회 규칙적으로 식사하도록 한다. 잦은 간식, 특히 취침 전 간식 섭취는 위산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제한한다.

우유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섭취 2~3시간 후에는 오히려 위산 분비량이 증가되므로 너무 잦은 우유 섭취는 바람직하지 않다. 섬유소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완충제로서의 역할을 하며, 위장 통과속도를 줄임으로써 산 분비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위 운동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를 제외하고는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커피(디카페인 커피 포함)나 카페인 함유 식품(코코아, 콜라 등), 오렌지주스와 같은 신 음료는 위산 분비를 자극하므로 섭취를 제한한다. 더불어 알코올은 위장점막을 손상시키는 등 치료를 방해하므로 섭취를 제한한다.


섬유소가 많은 식품


- 곡류 : 현미, 보리, 수수, 조, 옥수수가루, 콘플레이크
- 감자류 : 고구마, 감자, 토란
- 두류 : 대두, 강낭콩, 완두콩, 녹두, 된장
- 채소류 : 배추, 무청, 양배추, 파, 오이, 미나리, 상추, 부추, 도라지, 고사리, 고비, 버섯
- 해조류 : 김, 미역, 미역줄기, 다시마, 파래, 톳
- 과일류 : 사과, 배, 수박, 참외, 살구, 딸기, 무화과
- 기타 : 식혜, 미숫가루
자극성이 적은 양념 및 조리법을 선택한다.
- 후춧가루, 고춧가루, 카레 등과 같은 강한 자극적인 조미료는 궤양의 상처 부위를 자극하므로 피하고, 가급적 소화가 잘 되고 자극성이 적은 식사를 섭취한다.
- 튀김과 직화에 굽는 요리 보다는 찜이나 국, 볶음, 무침 등을 섭취한다.

십이지장 궤양 식사요법

1. 골고루 섭취하되 과식을 하지 않는다. 충분한 에너지와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사로 바람직한 영양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2. 규칙적으로 섭취한다. 하루 3회 규칙적으로 식사하도록 한다. 잦은 간식, 특히 취침 전 간식 섭취는 위산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제한한다.

3. 우유를 적당히 섭취한다. 우유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섭취한지 2~3시간 후에는 오히려 위산 분비량이 증가되므로 너무 잦은 우유 섭취는 바람직하지 않다.

4. 섬유소의 섭취를 늘린다. 위 운동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를 제외하고는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5. 자극적인 식품과 향신료의 섭취를 줄인다. 커피(디카페인 커피 포함)나 카페인 함유 식품(코코아, 콜라 등), 오렌지주스와 같은 신 음료는 섭취를 제한한다.

6. 알코올은 치료를 방해하므로 섭취를 제한한다.

십이지장의 역할과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십이지장의 역할과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십이지장의 역할 ​십이지장은 음식물의 소화 흡수에 가장 중요한 장기로 가장 많은 소화액이 모이는 곳이다. 어른 손가락을 옆으로 12개 정도 늘어놓은 정도의 길이를 가졌다고 해서 십이지장

dollarbox.tistory.com

 

위장보호식품. 감자. 감자수프만드는 법

감자는 비타민과 펙틴의 효능으로 위장보호 식품으로 유럽에서는 주식으로 먹기도 하고 특히 한국의 강원도에서도 감자가 많이 생산되어 강원도 '감자바위'라는 별칭을 부르기도 했습니다. 지

dollar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