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산성 식품과 알칼리성 식품

by 달러박스 2023. 12. 19.
반응형

산성 식품은 음식을 섭취한 후 체내에서 연소될 때 산을 형성하는 물질이 많이 생기는 식품입니다. 모든 단백질은 시스테인·시스틴·메싸이오닌 같은 황을 함유하는 아미노산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의 단백질이 인을 가지고 있으므로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황산 인산이 형성됩니다. 뿐만 아니라 단백질은 체내에 에너지가 부족할 때 질소 부분을 제외한 비질소 부분이 연소되어 에너지가 발생하며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형성됩니다. 그러므로 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생선·달걀·콩으로 만든 음식은 산성식품입니다. 음식의 신맛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밥·국수·빵·떡·과자·사탕 등 탄수화물이 함유된 음식과 모든 종류의 기름은 체내에서 연소하여 주로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이들 음식은 체내에서 다량의 이산화탄소를 방출합니다. 체내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는 혈액에 섞여 폐를 통하여 체외로 나가는데, 이때 이산화탄소는 혈액의 수분에 녹아 산(H2CO3)이 되어 폐까지 운반되고 폐에서 다시 이산화탄소가 되어 외기로 나가게 됩니다. 탄산은 유기산으로 혈액을 산성으로 기울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까닭에 탄수화물과 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모두 산성식품이라고 합니다.

 

산성식품을 정리하면 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생선·달걀·콩으로 만든 음식과 밥·국수·빵·떡·과자·사탕 등 탄수화물이 함유된 음식과 채소 중에서 파 ·쇠귀나물 ·아스파라거스는 산성 식품입니다.

 

알칼리성식품은 무기질 조성이 알칼리성 원소를 많이 가진 식품입니다. 식품 자체가 신맛이 있는지 없는지와는 관계없습니다. 식품을 태운 후 생긴 무기물 중에 나트륨 Na ·칼륨 K ·칼슘Ca ·마그네슘 Mg과 같은 알칼리성 원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밀감류에는 시트르산 ·시트르산수소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신맛이 강하고 산성을 띠나 인체 내에서 완전히 산화되면 이산화탄소가 된 다음 알칼리성을 띠는 탄산칼륨을 남기므로 알칼리성 식품에 속합니다.

이에 반하여 곡류 ·육류는 염소 Cl ·인 P ·황 S과 같은 산을 만드는 원소를 함유하고 있어 산성 식품이라 합니다. 따라서 식품의 무기질 조성에서 염소 ·인 ·황 등에서 생기는 산의 양과 나트륨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알칼리 양을 비교하여 알칼리 양이 많은 것이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식품의 알칼리도는 100g의 식품을 연소시켜 얻는 무기질을 물에 녹인 다음 이것을 중화하는 데 필요한 1N농도의 산의 mℓ 수로 나타낸다.

체액에는 많은 완충액이 함유되어 있어 적은 양의 식사로는 산성 ·알칼리성에 기우는 일이 없이 중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체액 중에 완충액이 있다고는 하지만 한쪽으로 크게 기운 식사를 계속하게 되면 완충작용의 한계를 넘어 인체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식사에서 중화작용을 보조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곡류 ·육류 ·생선류 ·달걀류는 산성 식품이고, 채소 ·과일 ·우유는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고기를 사용한 요리에는 반드시 채소를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채소 중에서 파 ·쇠귀나물 ·아스파라거스는 산성 식품이므로 전골을 쇠고기와 파만으로 만들지 말고 두부나 다른 채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액이 산성이나 알칼리성으로 기울면 비타민의 흡수가 나빠지거나 뜻하지 않은 신체의 장애를 가져와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산성식품이 몸에 해로운가?

우리는 상식적으로 산성 식품은 몸에 나쁘고 알칼리성 식품은 몸에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산성 식품이 무조건 몸에 나쁜 것일까요? 위에서 열거했던 산성 식품은 쌀, 고기, 생선, 달걀 등, 여러분들은 이런 것들을 먹지 않고 살 수 있을까요? 우리의 현실로 볼 때 거의 불가능합니다. 몸에 좋다는 알칼리성 식품들로는 채소, 과일, 우유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만 먹고 산다고 생각해 볼까요. 이는 쉽지 않은 일일 뿐만 아니라 아마 힘을 제대로 쓰지 못할 것입니다. 산성 식품이 몸에 나쁘다고 산성 식품을 먹지 않고 살 수도 없고, 알칼리성 식품이 몸에 좋다고 알칼리성 식품만 먹고 살 수도 없습니다. 사실 우리 몸은 이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합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산성 식품은 몸에 좋지 않고 알칼리성 식품은 몸에 좋게 되었을까요?

그것은 사람들이 산성 식품만 너무 많이 먹고 알칼리성 식품은 잘 먹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원래 우리 몸은 약한 알칼리성입니다. 그런데 산성 식품만 자꾸 먹게 되면 어떻게 되겠는가요? 당연히 균형이 깨지고 몸에 이상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원래 산성 식품이 나쁜 것이 아니라 산성 식품만 좋아하는 습관이 산성 식품은 나쁜 것이고 알칼리성 식품은 몸에 좋은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만약 우리가 알칼리성 식품 위주로 먹고 산다면 아마도 산성 식품이 좋다는 말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알칼리성식품, 산성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게 건강의 지름길입니다.

식초의 효능. 초두만들기, 초란만들기

 

식초의 효능. 초두만들기, 초란만들기

식초는 알칼리성식품의 대표이다. 우리 몸속에서 영양소의 분해를 도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며 고기와 밥. 빵으로 인 해 산성화되기 쉬운 체질을 중화시켜 준다. 이밖에도 다양한 몸이 이

dollar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