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부,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 발표(2021.4.14)

by 달러박스 2023. 3. 6.
반응형

보건복지부는 균형 잡힌 식생활 수칙을 제시하는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지침」을  발표하였다.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일반 대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 권장 수칙으로, 「국민영양관리법」에 근거하여 2016년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을 발표한 이후 5년 만에 마련되었다.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해요! 정부,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지침」 발표(4.14)하였다.
- 만성질환 감소·비만 관리·위생적인 식문화 등 강조한 9가지 수칙 제시 -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지침

1. 매일 신선한 채소, 과일과 곡류, 고기·생선·달걀·콩류, 우유·유제품을 균형있게 먹자

2. 덜 짜게, 덜 달게, 덜 기름지게 먹자

3. 물을 충분히 마시자

4. 과식을 피하고, 활동량을 늘려서 건강체중을 유지하자

5. 아침식사를 꼭 하자

6. 음식은 위생적으로, 필요한 만큼만 마련하자

7. 음식을 먹을 땐 각자 덜어 먹기를 실천하자

8. 술은 절제하자

9. 우리 지역 식재료와 환경을 생각하는 식생활을 즐기자

 

우리나라 국민의 과일·채소 섭취는 감소 추세에 있고, 나트륨 과잉 섭취와 어린이의 당류 과다 섭취의 문제는 지속되고 있어 만성질환의 효율적인 예방을 위한 영양·식생활 개선이 필요하다.

-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과일·채소의 권고 섭취기준인 1일 500g 이상을 섭취하는 인구 비율은 2015년 이후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며, 특히 젊은 성인의 과일·채소류 섭취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보건복지부, 2020)은 19-64세 성인의 ‘나트륨 만성질환 위험감소 섭취량을 2,300mg/일로 제시하였다. 한국인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3,289mg/일(’ 19년 기준)으로 ‘만성질환 위험감소를 위한 섭취량’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다. 당류의 경우 유아·청소년의 첨가당 섭취량이 세계보건기구(WHO) 권고기준을 초과하고 있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25년까지 나트륨 1일 섭취량 3,000mg(소금 7.5g) 이하로 감소,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1일 열량의 10% 이내로 관리가 요구된다.

- 한편,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물 충분 섭취자 비율은 2015년 42.7%에서 2018년 39.6%로 감소하였다. 물은 체온 조절 등 인체의 항상성 및 생명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므로 충분한 섭취가 요구된다.

 

* 물 충분 섭취 : 1일 총 물 섭취량이 성·연령별 1일 물 충분섭취량 이상인 경우 식생활 습관 관련 지침에서는 과식을 피하고 신체활동을 늘리기, 아침식사 하기, 술 절제하기 등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수칙들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성인 비만율과 아동·청소년 비만율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으며, 2019년 성인 남성 10명 중 4명은 비만*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에 비해 신체활동 실천율, 아침식사 결식율, 고위험음주율 등은 개선되고 있지 않아 이에 대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음식물류 폐기물 배출량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위생적인 식습관 문화 정착의 필요성이 더욱 커진 상황이다.

 

 정부는 ‘식사문화 개선 추진 방안’을 수립하여 식사문화 인식 전환을 도모하고 있다. 농식품부·식약처는 음식 덜어먹기 확산을 위한 ‘덜어요’ 캠페인을 실시 중이며, 식약처는 남은 음식 싸주기 등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음식문화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다.

   - 이와 더불어 농식품부는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로컬푸드)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 푸드플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신선한 먹거리 제공, 푸드 마일리지* 감소 등 환경 보호를 추구하고 있다.

 

 지역 푸드플랜 : 지역 내 생산-소비 연계 강화, 취약계층 영양 개선 등 먹거리 복지, 농산물 안전관리 및 환경부담 완화 등을 포함한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 종합전략이다.

 * 푸드 마일리지 : 먹거리가 생산자 손을 떠나 소비자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이동거리(수송거리(km)x수송량(t))이다.

 

한국인을 위한 걷기 가이드라인<걷기자세,걷기의10대효과, 걸을때주의할점>

 

한국인을 위한 걷기 가이드라인.걷기자세,걷기의10대효과, 걸을때주의할점.

한국인을 위한 걷기 가이드라인을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한눈에 보는 한국인을 위한 걷기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습니다. 1주일에 빠르게 걷기 최소 150분 또는 매우 빠르게 걷기 7

dollarbox.tistory.com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근력운동. 저항성 운동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근력운동. 저항성 운동

저항성 운동은 근육에 적절한 부하나 저항을 주는 방법을 통하여 근력과 근지구력을 증진하는 운동이다. 저항성 운동은 체중을 이용하거나 덤벨, 바벨, 탄력성 있는 밴드 등과 같은 다양한 기구

dollar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